

(사진 바이두)23일, 세계 최장의 다리로 중국의 강주아오대교(港珠澳大桥)가 개통됐다고 한다. 이 다리는 홍콩, 주하이(광동성), 마타오를 잇는데, 총 55km 정도라고 하니 정말 길~~~~~다.이 다리를 통해, 홍콩-주하이, 홍콩-마카오를 차로 30분 만에 갈 수 있다고 한다.
강주아오대교를 둘러싼 기대, 혹은 우려의 목소리가 분분하다. 앞으로 강주아오대교를 통해, 광동, 홍콩, 마카오를 묶어 핵심 경제권으로 만들겠다는 정부의 야심찬 계획부터, 이 다리가 앞으로 샌프란시스코 금문교처럼 그 자체로 상징과 의미를 가질 것으로 기대하기도 한다.
반면 일부에선, 공사 중 사망한 사람들로 인해 '죽음의 다리'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 다리가, 과연 막대한 자금과 인력을 들일만한 가치가 있는지 의문을 표하기도 한다. 이 다리에 관한 기사에서 자주 나오는 말이 "흰코끼리 현상"인데, 결국 돈만 드는 애물단지가 되지는 않을지 걱정하는 것이다.
개인적으론, 강주아대교가 제 역할을 할지를 떠나서 어쨋든 이런 다리를 건설했다는 것이 참 놀랍다. 해저 터널만 6.7km라니 말이다. 사실 생각보다(?) 다리가 너무 멋져서 조금 놀랐다. 이쪽에 갈 일이 있다면 한번 지나가보고 싶다.
+관련된 중국어 표현
粤港澳 yuègăngào :광동,홍콩,마카오 지역 珠江 Zh
ū Jiāng :주강( 중국 화남지방 최대의 강) 大白象: 흰코끼리 (현상)